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The artwork
- Modern art
- Digital printing
- 미술 여행
- Exhibition
- sun ae ANN
- 글로벌 정보
- Variable size
- 2025
- digital work
- DIGITAL ART
- solo exhibition
- 영어 성경
- 한글 성경
- 안선애
- 글로벌 미술연구소
- The Art Institute of Global
- 개인전
- 미술
- 터키 풍경화
- English
- a computer program
- 여행
- 문화 예술
- 문화
- 예술
- computer program
- 미술에서 쓰이는 영어표현
- 터키 미술사
- 미술영어
- Today
- Total
The Art Institute of Global
문화마케팅 본문
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기술의 발달과 세계적 경쟁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는 정부 수준에서 대처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고 있다. 즉 각국 경제의 개방성 증가, 자본 이동성의 촉진 등으로 인하여 특정 정부는 국가수준에서 도시나 특정 지역의 경제 조정을 미시적으로 관리할 능력이 없으며 또한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한 장소의 성장, 발전, 쇠퇴는 관리기능을 위임 받은 개별장소(중소도시)의 경쟁력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러한 장소의 경쟁력은 권한과 책임의 적절한 배분 및 자율과 창의의 융합이라는 경영능력에 의하여 좌우되게 되었다. 21세기는 흔히 문화산업의 시대라고 한다. 문화산업은 경제적으로 무공해 자원개발 산업이며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소득증대, 고용창출 면에서 효과적이다. 공간에 경제 논리가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된 분야는 관광산업이다. 수 많은 과학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서 시간과 거리의 개념을 축소해 버렸다. 이제 사람들은 지구 반대편에 간다는 사실을 그리 어렵지 않게 받아들인다. 세계적인 이동이 더 이상 낯설지 않다는 이야기 이다. 사람들은 어떠한 문화나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 공간을 이동하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각 국가와 지역에서는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공간을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오늘날 공간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지역 축제를 상품화하기 시작하였다.
내용둘러보기
1. 서론………………………………………………………………………4
2. 연구의 이론적 고찰……………………………………………………..61. 문화와 문화사업1)지역문화행사의 효과2)지역개발과 경제 촉진3)문화행사를 통한 기업의 가치창조
3.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101. 장소마케팅의 개념1)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
4. 장소마케팅 방법…………………………………………………………151. 장소의 홍보2. 문화행사 지역축제3. 전통적 문화자산 복원 및 보전4. 문화의 거리 지정. 정비 활성화
5. 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191. 서비스 측면에서의 장소마케팅 전략1)무형성에 대한 전략2)동시성에 대한 전략3)이질성에 대한 전략4)복합성에 대한 전략5)공익성에 대한 전략2. 목표시장 중심 마케팅 전략3. 장소마케팅 전략의 한계
6.결론………………………………………………………………………23
참고문헌
신혜란(1998) 장소마케팅을 위한 지방축제 활성화. 지방자치 1998.09, 69-74
모성은(2000) 지역축제의 활성화 전략. 지방자치 2000.08, 88-93
문화관광부(1999)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이원태(1999) 지역축제를 활용한 문화산업 육성전략.지방자치.1999.03,58-63
손대현(1996) 호텔산업의 리레이션쉽 마케팅 전략, 한양대 관광연구소, 관광연구 논총, 제 8집,1996
박종화(1996) 도시경영론 , 박영사
박현호(1996) 지역성장을 위한 관광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 석사학위 논문
유필화,헤르만 지몬,1995 생각하는 경영비전 있는 기업, 매일경제신문사
이선희 (1994) 관광마케팅개론. 대왕사
최병용(1998) 신마케팅론,박영사 545.
한국관광공사, 2001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2001
이희욱.1999. 영담대 경영학부 석사. 대구.경북 지역문화 축제 전략수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소개글문화행사 개최지역의 장소마케팅 전략에 대한 글입니다.
출처: http://report119.wordpress.com
'여행 그리고 미술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Personal Connections with Photography (0) | 2011.05.27 |
---|---|
런던. 사치 갤러리.(Saatchi gallery) (0) | 2011.05.27 |
미술관에서 인문학을만나다 - 4 (0) | 2011.01.02 |
미술관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3 (0) | 2011.01.02 |
1인 창조 기업 (0) | 2011.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