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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의 범위 -미술 벤츠 시리즈 -3 본문
문화 산업의 범위
출처: http://kr.blog.yahoo.com/nyscan33/2566
문화 산업에 대한 명확한 개념 정의는 앞서 잠시 논의한 바와 같이 아직까지도 학자들간에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문화ㆍ예술을 소재로 상품화하여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할 수 있는 산업을 문화 산업으로 보는 보편적인 시각에는 상당한 접근이 이루어진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달리 문화 산업의 범위를 과연 어디까지로 정할 것이냐 하는 범위 설정에는 분석하는 개인이나 단체 혹은 국가별로 일률적이지 않은 모습을 보여 왔다. 왜냐하면, 어떤 분야를 문화 산업에 포함시키느냐는 우선 한 나라의 산업화 및 과학 기술 수준에 달려 있고 다음으로는 시대별로도 기술의 발달에 따라 그 대상이 매우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불과 20~30년 전만 해도 문화 산업에 포함되는 분야는 출판, 인쇄, 신문, 방송, 영화, 박물관 등이 고작이었으나 최근에는 광고 및 문화 관광(cultural tourism)까지 추가되기도 한다. 아울러 최근 정보 통신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전에는 그 개념조차 없었던 멀티미디어 콘텐츠 분야를 문화 산업의 범위에 대부분 포함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렇게 기술 발전에 따라 문화 산업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나, 문화라는 개념이 '정신적'이며 '비기계적'인 창조적이고 지적인 활동이라는 특성에 비춰 볼 때 기계나 전자 기기 등 하드웨어 분야는 문화 산업의 범위에서 제외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제 문화 산업이라는 용어가 우리 사회에서 많이 언급되고 있는 현시점에서도 우리 나라의 경우 문화 산업에 어떤 산업들이 포함되는가 하는 질문에는 선뜻 대답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이 질문에 대한 가장 쉬운 대답은 1999년에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이다. 우선 문화 산업으로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분야가 영화, 음반, 비디오, 애니메이션, 출판, 게임 소프트웨어, 방송 등이다. 다음으로 광고, 패션 디자인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관련 산업 등이 문화 산업에 포함되어 있다. 또 과거에는 고급 문화로 분류되었던 공연 예술, 미술품, 문화재 관련 부문 등이 문화 산업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오랫동안 전통 문화 상품으로 인식되어 오던 공예품, 전통 의상 및 전통 식품 등도 문화 산업으로 모두 아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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